졸리님의 이글루

jolly73.egloos.com

포토로그



엑티브 엑스, 공인인증서 관련 알바들이 풀렸다.

문재인이 엑티브엑스, 공인인증서 없애겠다고 공약한다니까 어디서 솔솔 아르바이트생들이 풀려서 하는 이야기가 외국 페이팔 같은 경우 부정결제가 엄청 많다고, 우리 나라가 좋은거라고, 부정결제 탐지 시스템이 선량한 사용자를 오탐해서 고생하게 된다고 거짓말을 풀어내는것 같다. 내가 아는 바로는 새빨간 거짓말이고 거짓 선동이다.

내가 알고 있는 바는 이렇다. 외국에 게임서비스를 오픈하고 결제 수단으로 페이팔을 달았는데 매출의 30% 이상이 차지백이라고 일방적(?)으로 다시 환불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페이팔에서는 계속 이런 일이 반복되면 결제 업체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했다. 업체 입장에서는 이런 사용자(일부러 자신이 결제하고 환불 요청하거나 카드 번호를 도용하는 부정 사용자)를 골라내기 위해 자체적으로 부정 사용자 탐지 알고리즘을 고민해야 했고, 그런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업체를 적극적으로 알아봐야 했다. 그리고 실제로 그런 장치들을 도입하고 부정결제는 극적으로 줄어들었다.

그래도 한국보다는 늘 많다. 한국은 거의 환불이 없고, 환불을 실제로 사용자가 변심해서 요청해도 안해준다. 하지만 외국은 소비자의 변심이라도 적극적으로 환불해 주고, 카드 번호 도용이 아니어도 도용이라고 신고하면 그냥 일단 환불해 주고 그 피해(?)를 업체와 결제사가 나누어 진다. 당연히 페이팔도 손실이 있고, 다양한 탐지 알고리즘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가장 보호받는건 소비자다.

물론, 외국의 시스템이 모든게 완벽하고 최고, 최선이라는 뜻은 아니다. 외국은 불편하고 느리고, 우리 나라 사람에게는 익숙치 않은 나름의 단점, 차이점이 분명히 있다. 하지만, 적어도 컴퓨터공학과 93학번이고, 서버프로그래머 출신으로, 17년간 업계에서 밥 먹고 있는 내가 알고 있는 지식, 정보 안에서 보면 공인인증서, 엑티브 엑스만큼 그 의도가 사악하고 기술적으로 보안적인 문제점이 많은 것이 세상에는 없다. 이건 없어지는게 옳다.

정치권이, 국정원이 먼저 시작한 이런 거짓 정보, 선동이 이제는 일개 영리추구 조직, 단체까지 스스럼없이, 저지르는 세상이 된거 같아 염려스럽다. 정보가 중요한 시대,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가 유통되는 시대에 이런 행위는 매우 심각한 범죄로 취급하여 수사의 대상이 되야 한다고 생각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analytics